[꿀] 팁과 정보/PC부품

WOB 크러쉬80 기계식 키보드 리뷰 (Crush80)

와이타일러 2024. 8. 3. 11:20
반응형

기계식 키보드계를 뒤집어 놓은 최고의 가성비 풀알루미늄 키보드 레이니75의 후속작이 있습니다. 바로 크러쉬80인데요. 커스텀 키보드를 즐기는 유저들에게는 현재 최고의 인기 제품입니다. 인기 색상은 입고 즉시 품절되어 지금도 구하기 어렵습니다. 그럼 제품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구성품

① 전용 케이스에 담겨 있어서 보자마자 매우 기분이 좋았습니다.
② 케이스를 열어보면 알루미늄 보강판과 매뉴얼, 추가 가스켓과 여분 스위치, A to C 케이블과 2 in 1 스위치/키캡 풀러가 보입니다.
③ 키보드 본품은 부들부들한 천에 한번 더 감싸 있어서 다시 한번 기분이 좋아집니다.
④ 포장지에 키보드 본품이 담겨 있네요.
⑤ 포장지를 제거한 모습 입니다.
⑥ 뒷면입니다.
 

제품의 외관 및 디자인

제가 구입한 색상은 다크블랙상옵 입니다. 검빨의 무적의 조합이죠. 좌우 베젤이 굉장히 얇아서 아주 예쁘네요. 모서리는 작은 라운딩이라 얇은 베젤과 잘 어울립니다.
 
배열은 80% 레이아웃으로 87키 제품입니다. 가장 인기 많은 텐키리스 키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레이니75나 아이니75(아콘키보드)가 중국에서 인기 만은 75% 배열이라 많은 사람들이 꼽는 딱 한 가지 단점이 바로 배열이었는데요. 레이니80을 원하던 분들을 겨냥한 제품이 크러쉬80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키보드 위쪽에는 펄스 형태의 LED심볼이 있습니다. 옆면에는 아이니75(아콘 키보드)에는 없던 사이드 LED까지 적용되어 있습니다.
 
뒷면에는 검정 대리석 질감으로 되어 있고 중간에는 Wob이 음각으로 새겨진 무게추가 있습니다. 저 무게추 안쪽에 2.4Ghz USB 동글이 들어 있습니다. 블루투스, 유선, 2.4 Ghz 3가지 연결모드를 지원합니다.
 
유선 연결은 레이니75/아이니75와 동일하게 상단 중앙에 USB-C타입 포트가 있습니다.
 

볼캐치

크러쉬80의 특장점은 바로 볼캐치 방식인데요. 하우징 결합에 볼캐치를 적용하여 분리와 결합이 매우 쉽습니다. 커스텀 키보드 유저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누리는 비결이 바로 이 볼캐치 방식입니다. 덕분에 내부 기판이나 보강재의 커스텀을 매우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키캡과 스위치

기본 키캡은 2중 사출 PBT 키캡으로 약간의 표면감이 있는 기분 좋은 촉감입니다. 아이니75의 그것과 동일한 질감입니다.
 

 
키캡 안쪽에는 극지해축 스위치가 보이네요. 레이니75/아이니75와 동일하게 Caps Lock키캡을 제거하면 유무선 전환 스위치가 숨어 있습니다.
극지해축 스위치는 아이니75의 바이올렛(Violet)축과 비교하면 약간 더 무거운 소리가 납니다. 아이니75의 바이올렛축이 굉장히 클래키(Clacky)한 조약돌 소리라면 크러쉬80의 극지해축은 Thocky(쏘키) 방향으로 딱 한걸음 나아간, 그렇지만 많이 쏘키 하지는 않은 그런 소리입니다. 호불호는 없을 것 같지만 특색도 적습니다. 적당한 타건감에 안정감을 줄 수 있는 그런 소리네요.
 

타건음

 
타건음을 직접 들어보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 archon RE:AL (아이니75) 타건음도 들어보시고 비교해 보세요.

프리플로우 archon RE:AL HX (아이니75) 기계식 키보드 리뷰

국내 가성비 조립 PC와 PC부품으로 유명한 프리플로우(Preflow)에서 기계식 키보드 신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풀알루미늄으로 전설의 가성비 키보드로 불리었던 레이니 75(rainy 75)를 만들었던 Wob의

ytyle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