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LA F87 PRO (독거미 회목축) 기계식 키보드 리뷰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의 깜짝 할인이 있었습니다. 다들 좋은 물건 많이 구하셨을까요? 저는 일명 독거미 키보드라 불리는 AULA F87 PRO 키보드를 구입했는데요. 3만원도 안 하는 저렴한 가격에 소문만큼이나 맛있는(?) 키감을 즐기고 있습니다. 너무 저렴해서 다른 스위치 제품이 특가를 한다면 하나 더 구입해서 키캡놀이도 해볼 만할 것 같습니다. 제품 리뷰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구성품
AULA F87 PRO 독거미 키보드의 구성품입니다.
키보드 본품과 USB-C타입 케이블, 여분의 스위치 2개, 키캡 리무버,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외관 및 디자인
제가 구입한 색상은 스타트랙이라는 색상인데요. 짙은 연지회색 계통의 검정과 연한 감색계열의 블루, 크리미 한 흰색의 조합이 굉장히 깔끔하면서도 미려한 디자인입니다. 모서리도 라운딩 처리되어 깔끔합니다. 키보드 위에 있는 LED 바는 단순 RGB효과를 주는 용도지만, Fn + B 키를 누르면 배터리 잔량 표기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n + 좌측 Shift키를 통해 다시 RGB용도로 바꾸거나 LED를 끌 수 있습니다.
F87은 87키 제품이라 넘버패드는 없습니다. TKL(텐키리스) 배열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넘버패드까지 포함된 제품은 F99라는 제품명을 사용합니다.
옆에서 보면 아래쪽에도 조절이 가능한 LED라이트가 있습니다.
기본 키캡은 2중 사출 PBT 키캡으로 품질은 괜찮아 보입니다.
상단부에는 3가지 연결 모드 전환(좌측부터 블루투스, 유선, 2.4 Ghz 동글)을 할 수 있고 USB-C 유선 연결포트가 가운데 있으며 오른쪽에는 2.4 Ghz 동글 수납부가 있습니다. 툭 떨어져서 잃어버리게 좋게 생기긴 했지만 약한 자석이 있어서 쉽게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스위치 & 타건음
키캡을 분리해 보면 스위치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스위치 위쪽에 LED가 설치되어 있는 역방향 스위치입니다. 스위치가 정방향이냐 역방향이냐는 제품별로 랜덤이라고 하는데 저는 역방향이 걸렸네요. 선택할 수 없는 게 아쉽습니다.
참고로 역방향 스위치는 일부 키캡에서 간섭이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많은 키캡이 상단 투과형이라 역방향 스위치에서 광량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독거미 키보드는 키캡 간섭도 적고 기본 키캡이 투과형도 아니라 각각의 장단점이 모두 상쇄되어 버리네요.)
제가 구입한 스위치는 Graywood 스위치, 일명 회목축이라 불리는 스위치입니다. 약간 탈력감이 있고 청축만큼은 아니지만 리니어 치고는 소리도 꽤 있습니다. (또라락)(또락) 하는 재미있고 호불호는 조금 있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황축보다는 약간 더 높은음이고 사무용으로는 약간 고민되는 소리입니다.
타건음
타건음을 직접 들어보시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구입 가격
마지막으로 제가 구입한 가격인데요. 저는 18.38달러에 구입하였습니다. 알리 코인이 충분하고 시기만 잘 맞으면 역대가는 15달러 까지 내려갔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발품의 가격이 5~6만원인 점을 고려하면 직구 가격이 상당히 매리트가 있다고 보입니다. 물론 직구품도 평소에는 4~6만원이라 특가를 하지 않는다면 정발품이 배송도 빠르고 이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구입을 고려하고 있으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