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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타르코프(Escape from Tarkov)

타르코프 1.0 PostFX 설정 가이드

와이타일러 2025. 12. 16. 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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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르코프에는 Post FX라는 설정을 통해 화면의 선명도나 밝기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통 색적을 더 편하게 하기 위해 설정을 조절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서 제 설정을 공유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각 설정의 의미를 알려드려서 여러분의 모니터에 맞는 설정을 찾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로 제 모니터는 FPS 색적에는 조금 불리 할 수 있지만 게임 분위기를 살려주는 HDR옵션을 켜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모니터 화면과 다를 수 있습니다. 감안하시고 밑에서 설명해 드리는 각 옵션의 의미를 따라 커스터마이징 하시기 바랍니다.

 

PostFX는 우측 하단의 설정 > POSTFX 버튼을 눌러서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은 제 PostFX 설정값을 보여드리겠습니다.

 

PostFX Off

PostFX를 Off한 상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벽면에 글자가 얼마나 보이는지를 살펴보세요.)

 

PostFX On

PostFX를 켜면 아래처럼 보입니다. 글씨가 훨씬 잘 보이죠? 글씨와 벽면의 경계면도 조금 더 선명해졌습니다. 좌측 계단 후면 직선과 손잡이 직선이 배경와 얼마나 선명히 구분되는지도 살펴보세요.

 

제 설정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밝기는 모니터 자체의 밝기 성능에도 영향이 있는데요. 저는 OLED모니터를 사용하다 보니 기본적으로 전체적인 밝기가 낮아 인게임 밝기를 높여 놓았습니다.

 

 

각 옵션의 의미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고, 여러분 각자의 환경에 맞춰서 커스터마이징 해보시기 바랍니다.

항목 의미
밝기 전체적인 밝기 입니다. 화면 전체를 통째로 밝게하거나 어둡게 합니다.
모니터 자체의 밝기 성능에 큰 지배를 받기 때문에 각자의 모니터 특성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검정은 회색으로 회색은 흰색으로 등 화면 전체에 영향을 균등하게 줍니다.
명도 어두움과 밝음의 정도 입니다. 색을 제외한 흑백의 정도 입니다.
선명도를 조절하는 뼈대와 같은 개념입니다.
아래 두가지 선명도 옵션과 함께 조절하면서 우리의 목표인 색적의 정도를 조절합니다.
물체의 그림자와 윤곽을 또렷하게 만들어줍니다.
* 목표로 하는 선명함의 약 70%정도까지 명도로 조절하시고 나머지 옵션으로 디테일을 조절한다고 생각하세요.
Luma sharpen(선명도) 밝기의 대비를 기준으로 선명함을 깍아내는 옵션입니다.
밝고 어두운 경계를 강조해줍니다.
높이면 윤곽이 뚜렸해집니다. 비교적 자연스러운 샤프닝입니다.
인위적인 느낌이 덜하지만 뭔가 선명해졌는데? 싶은 옵션입니다.
사람의 피부나 음식 등 유기물, 배경 날씨에 대한 선명도를 높이고 싶을때 좋습니다.
Adaptive sharpen(선명도) 상황에 맞춰서 샤프닝 강도를 조절하는 옵션입니다.
엣지가 강한 곳(코너, 모서리 등)은 강하게 샤프닝하고 평탄한 곳(피부, 하늘, 평면 등)은 약하게 합니다.
디테일이 살아나고 시선이 머무는 곳 위주로 선택적으로 선명해집니다.
해상도를 높이지 않았지만 높아진 듯한 느낌을 줍니다.
실사적인 부분이 더욱 실사적으로 보입니다.
총기나 방어구, 옷, 건물 등이 선명해집니다. 몰입감이 높아집니다.
강도 위에서 정했던 모든 보정을 얼마나 강하게 넣냐 입니다. 전체적으로 맘에드는데 '전체적으로 조금만 더' 싶을때 만져주면 좋겠습니다. 2개나 있는데 모두 비슷합니다. 2배로 강하게 넣으려면 둘다 손보시면 됩니다.
색상 보정 색감 필터 입니다.
이건 개인 차가 있어서 직접 써보시고 선택하셔야 할 건데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카테고리별로 묶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선명함, 가독성 위주 (색적 위주)
Boost, Hotshot, Fahrenheit, Edwards

2. 자연광, 현실적 색감 (눈 피로 적음)
Montreal, Bayswater, Atlanta, Olive

3. 차분, 어두운 색감 (게임 분위기, 영화같은 화면)
Stefano, Owl, Doze, LateGoose

4. 색감 왜곡, 펑키, 특징적 (호불호 강함)
Chillwave(레트로), Tokyo(네온), Cheese(노랑 강조), Cognac(빈티지),
Jason, Albert, Felicity, Emilia (캐릭터 같은 색감, 실전성X)

5. 기본 베이스, 특징 없음
Blender, Feather, Walk, Bread, Clifden, K506, Zabid


PVP 경쟁 위주면 1번
장시간 게임으로 눈 피로를 우려하면 2번
게임 분위기에 집중하려면 3번
특이한 것을 좋아하시면 4번을 돌아가며 써보시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 명도와 두가지 선명도를 너무 높이면 테두리가 번쩍이거나 피부가 사포에 긁은듯한 질감이 나타나거나 글씨가 지저분하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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