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재미
타르코프 방어구 - 방탄판 재질별 티어 정리 본문

타르코프의 방탄 시스템은 굉장히 독특하고 복잡하기로 유명합니다. 특히 그 핵심인 방탄판은 재질에 따라서도 특성이 달라지는 재미있는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방탄판의 상세 설명을 보면 재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탄판 재질의 티어를 정리하기 위해서는 타르코프의 방탄 시스템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두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 마지막에 최종 정리하여 티어를 정리해 놓았습니다.
① 방탄 클래스
1부터 6레벨까지 있으며 관통여부를 결정짓는 가장 기초 지수입니다.
총알이 방탄판을 관통할지 여부는 방탄판의 방탄 클래스와 방탄판의 잔여 내구도(%), 총알의 관통력을 기반으로 결정됩니다.
② 방탄판 내구도 감소
우리가 방탄판의 티어를 정하기 위해서는 방탄판의 잔여 내구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새 방탄판에 총알에 의한 공격을 받을 때, 첫 한방은 방탄판의 내구도가 모두 100% 이므로 재질에 관계없이 방탄 클래스와 총알의 관통력에 모든 것이 결정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후 첫 총알에 의해 손상된 방탄판의 손상 정도는 재질에 따라 달라지고 그에 따라 두 번째, 세 번째 총알이 관통될 확률은 크게 차이 날 것입니다.
재질별 내구도 손상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내구도 손상도
재질 | 내구도 손상도 | 폭발성 손상도 |
아라미드(Aramid) | 0.1875 | 0.15 |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UHMWPE) | 0.3375 | 0.3 |
복합 재료(Combined Materials) | 0.375 | 0.2 |
티타늄(Titan) | 0.4125 | 0.375 |
알루미늄(Aluminium) | 0.45 | 0.45 |
강철(Armor steel) | 0.525 | 0.45 |
세라믹(Ceramic) | 0.6 | 0.525 |
유리(Glass) | 0.6 | 0.6 |
따라서 방탄판에게 기대할 수 있는 실질 내구도(Effective Durability)는 아래와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실질 내구도(Effective Durability) = 방탄판의 표기 내구도(Durability) ÷ 재질의 내구도 손상도(Destructibility)
예시를 보겠습니다.
TallCom Guardian ballistic plate | Granit Br4 ballistic plate |
![]() | ![]() |
55 (내구도) ÷ 0.375 (손상도) = 146.67 (실질 내구도) | 55 (내구도) ÷ 0.6 (손상도) = 91.67 (실질 내구도) |
5클래스 복합 재료 방탄판인 TallCom Guardian ballistic plate의 경우 실질 내구도는 146.67이나 됩니다.
55 (내구도) ÷ 0.375 (손상도) = 146.67 (실질 내구도)
vs
반면 같은 5클래스지만 세라믹 재질인 Granit Br4 ballistic plate의 경우 실질 내구도는 91.67 밖에 되지 않습니다.
55 (내구도) ÷ 0.6 (손상도) = 91.67 (실질 내구도)
방탄판이 있는 같은 부위를 여러 번 공격당한다고 가정하면 생존율에서 2~3발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③ 방탄판 수리
방탄판의 티어를 결정함에 있어서 수리 효율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레이드를 여러 번 수행하면서 방탄판을 수리해서 사용하게 될 텐데요. 방탄판은 수리할 때마다 최대 내구도가 깎여버립니다. 최대 내구도가 깎인 방탄판은 관통 여부를 계산할 때, 내구도 부분에서 이미 여러 번 공격당한 상태와 같이 낮게 계산됩니다.
예) 6클래스 복합재료 NESCO 4400-SA-MC ballistic plate 방탄판의 원래 내구도는 60이지만, 수리로 인해 최대 내구도가 45가 되었다면 관통여부를 계산할 때는 45/60 = 75%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수리 효율이 좋아야 방탄판을 최대한 오래 써먹을 수 있습니다. 수리 시 내구도가 얼마나 덜 감소하는가 역시 재질에 따라 다릅니다. 수리 효율은 아라미드 재질을 1로 가정했을 때 상대적인 수치입니다.
수리 효율
재질 | 방탄복 수리 키트 | 상인 |
아라미드(Aramid) | 1 | 1 |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UHMWPE) | 3 | 2.5 |
복합 재료(Combined Materials) | 0.4 | 0.4 |
티타늄(Titan) | 0.63 | 0.63 |
알루미늄(Aluminium) | 0.63 | 0.63 |
강철(Armor steel) | 3 | 2.5 |
세라믹(Ceramic) | 0.26 | 0.26 |
유리(Glass) | 0.15 | 0.15 |
초고분자와 강철은 다른 재질에 비해 압도적으로 수리 효율이 좋습니다. 특히 방탄복 수리 키트로 스스로 수리한다면 극대화됩니다.
반면 세라믹과 유리는 수리 효율이 처참합니다. 세라믹 방탄판이나 유리 바이저류는 손상되면 수리하더라도 재성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④ 블런트 딜(충격 데미지, Blunt Throughput)
타르코프에는 관통이 되지 않더라도 데미지를 입히는 블런트 딜 시스템이 있습니다.
블런트 딜 역시 재질마다 다르게 들어옵니다.
블런트 딜은 총알의 블런트 데미지와 관통력, 방탄판의 클래스와 남은 내구도%, 방탄판의 재질에 의해 결정됩니다.
방탄판 그 자체의 고유 종류에 따라서도 일부 다르기 때문에 방탄판 재질에 대해서 상대적인 것만 기억해 두시면 되겠습니다.
알루미늄 재질을 포함한 가장 다양한 재질이 공존하는 4클래스 방탄판의 블런트 딜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4클래스 방탄판 블런트 데미지
재질 | 방탄판 이름 | 블런트 처리량(Blunt Throughput) |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UHMWPE) | Monoclete level III PE ballistic plate | 26% |
복합 재료(Combined Materials) | SPRTN Omega ballistic plate | 18% |
티타늄(Titan) | Kiba Arms Titan ballistic plate | 14% |
알루미늄(Aluminium) | NewSphereTech level III ballistic plate | 27% |
강철(Armor steel) | Global Armor’s Steel ballistic plate | 18% |
세라믹(Ceramic) | SPRTN Elaphros ballistic plate | 30% |
최종 정리
동일한 방탄 등급에서 가정하였을 때 방탄판의 재질별 티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티어 | 레이드 생존률 순위 | 수리 효율 순위 |
1 | 티타늄(Titan) = 복합 재료(Combined Materials) |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UHMWPE) = 강철(Armor steel) |
2 |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UHMWPE) | 티타늄(Titan) = 알루미늄(Aluminium) |
3 | 강철(Armor steel) = 알루미늄(Aluminium) | 복합 재료(Combined Materials) |
4 | 세라믹(Ceramic) | 세라믹(Ceramic) |
초고분자가 내구도 손상도가 더 적긴 하지만 동일 등급에서 기본 내구도가 낮게 설정되어서 실질 내구도에서 항상 티타늄과 복합 재료가 최상위권에 있습니다.
강철과 알루미늄은 알루미늄이 내구도 손상도가 더 적지만 블런트 딜이 많이 들어옵니다.
생존율에 조금 더 중점을 두고 수리 효율까지 모두 고려한 최종 티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티어 | 재질 | 선정 이유 |
1 | 티타늄(Titan) | 생존률 1티어 수리효율 2티어 |
2 | 복합 재료(Combined Materials) | 생존률 1티어 수리효율 3티어 |
3 |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UHMWPE) | 생존률 2티어 수리효율 1티어 |
4 | 강철(Armor steel) | 생존률 3티어 수리효율 1티어 |
5 | 알루미늄(Aluminium) | 생존률 3티어 수리효율 2티어 |
6 | 세라믹(Ceramic) | 생존률 4티어 수리효율 4티어 |
수리 효율과 생존율을 동등하게 생각한다면 초고분자와 복합재료의 자리가 바뀔 것 같습니다. 수리 효율을 조금 더 중요하게 본다면 강철도 더 위로 올라갈 수 있겠습니다.
'GAME > 타르코프(Escape from Tarkov)'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르코프 퀘스트 - Irresistible (0) | 2025.09.21 |
---|---|
타르코프 퀘스트 - 도시의 부동산 (Properties All Around) (0) | 2025.09.21 |
타르코프 퀘스트 - Dandies (0) | 2025.09.20 |
타르코프 퀘스트 - Assessment - Part 3 (0) | 2025.09.20 |
타르코프 퀘스트 - 전리품 (Trophies) (0) | 2025.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