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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

와이타일러 2024. 7. 9.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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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20일부터 건강보험 본인 확인 의무화 시행으로 병원 방문 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되게 바뀌었습니다. 요즘은 휴대폰 하나면 페이(Pay)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어 지갑을 놓고 다니는 일이 빈번하다 보니 본인 증명이 필요할 때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휴대폰에 신분증을 등록하여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정부24 모바일 주민등록증이란?

 

정확한 명칭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인데요. 모바일 기기(스마트폰)에 주민등록증을 등록하여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정부24 앱을 통해 만 17세 이상 국민이라면 누구든지 발급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도 무척 간편하고 쉽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등록 방법

준비물 : 인터넷이 가능한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주민등록증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 사용하시는 앱스토어에서 정부24를 검색하셔서 설치합니다.

 

 

정부24 앱을 실행하시고 로그인을 해주세요.

 

아래쪽으로 내려오시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라는 메뉴를 찾아 눌러줍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약관 동의가 필요합니다.

 

본인 확인을 해줍니다.

 

이름, 주민번호, 주민등록증 발급 날짜를 입력해 줍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이용할 때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해 줍니다.

생체인증을 추가로 등록하시면 다음부터는 지문으로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습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사진과 이름 등 개인정보와 QR코드가 나오는데요. 병원 등에서 QR코드를 이용한 본인 확인 필요시에는 이 QR코드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USIM이 장착된 스마트 기기라면 모두 등록이 가능하지만 본인 명의 기기 한 대만 등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등록된 모바일 주민등록증도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등한 법적 효력을 발휘한다고 하니 편리하게 활용할 수 도 있지만 동시에 주의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관공서나 병원, 공항 등 신분 확인이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으며 성인 확인이 필요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음식점이나 편의점에서 술이나 담배 등 을 주문할 때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만 디지털에 익숙하지 못한 사장님은 모르실 수도 있는 점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신분증까지 휴대폰 안으로 들어오다 보니 이젠 정말 지갑이 필요 없는 세상이 도래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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